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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연구 자료실

[스크랩] 제사의 종류와 상징적 의미

구약의 제사

 

구약에는 모두 다섯가지 제사가 나옵니다.

1.번제-자원하는 제사,(주로 동물이용,제물을 불에 태워 불꽃과 연기를 흠양하심)

-희생의 헌신 (나를 태워드림)

2.소제-자원하는 제사,(주로 곡물을 이용, 곡식을 태우거나 전병을 만들거나 철판에 구운것)

-하나님께 영광과 충성을 바치는 표, 순수하고 온전한 순종,일하여 수확함에 기쁨을 행위로서

 표시하는 성별된 의식

3.화목제-자원하는 제사,(하나님과의 특별한 평화와 교제(친교)를 위해 셸렘(샬롬)의 제사

제사후 제사장과 봉헌자도  제물을 분배받음, 하나님앞에서 먹는 것이 허용됨(교제),  

동기에 따라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로 구분됨. 다른 제물과 함께 드리며, 제물(동물)의

 일부만 제단불로 태움(민 6:14).

4.속죄제-의무제사 -범죄와 부정함과 허물을 사함 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제사, 개인적으로 법죄를 저질렀거나 생각날때마다 드림,

일년한차씩 대 속죄일에 모든 백성의 죄를 속하는 제사를 제사장이 드림.

 5.속건죄- 의무제사-속건제는하나님 또는 남에 대해 과실로 입힌 손해에 대해 배상하여,

구체적으로 관계 개선을 위함,-배상의 원물(原物)과, 그 원물의 가격의 5분의 1을 더하여

제사장에게로 가져가야 했음. (피는 제단 뿔에는 바르지 않음). 속건제에 속한 죄는 제단에

의해 속해지는 것이 아니라, 손해의 가격 배상에 의해 변상되는 것임.

 

 

이 다섯가지 제사를 네가지 방법으로 드렸습니다.

1.화제(불에 태워서)-나의 죄를 태움(회개, 영접),

2.전제.(제물위에 포도주를 붓는다)-십자가의 죽음(죄를 덮임받는 은혜) ,

3.요제(흔들어 바침)-다시 삶(부활, 나의 영이 거듭남),

4.거제(높이 받들어 내려놓음)-하나님께 드렸다 다시 받음(부활후 성령으로 다시오심,

영으로 다시 삶, 제사장의로서 심고 거두는 주님의 영으로 (천사) 다시 사역을상징) 입니다

 

구약시대, 지상 성소에서 이루어졌던 제사 의식은 제사를 전담하던 제사장들 외에는

자세히 알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어렵고 복잡할 뿐만 아니라 제사의 종류나 방법,

명칭 등이 비슷하거나 또 중복되어 있어서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구약시대에 이루어졌던 제사에 대해 세부적으로, 또는 정확하게 분류하거나

설명하기가 용이치 않기 때문에 성경에 많이 기록되어 있거나 말씀을 배우는 데 있어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내용들을 주관적인 입장에서 정리하였습니다.

 

 

제사를 드리는 목적에 따른 분류

 

속죄제, 속건제, 화목제

 

1) 속죄제

 

贖(바꿀 속) 罪(허물 죄) 祭(제사 제)

: 부지중에 지은 죄를 속하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

 

속죄제에는 이스라엘 온 회중의 죄나 대제사장의 죄를 속하기 위한 속죄제도 있었고,

개인적으로 지은 죄를 속하기 위한 속죄제도 있었습니다.

 

레 4장 3∼12절 “만일 기름부음을 받은 제사장이 범죄하여 백성으로 죄얼을 입게 하였으면

그 범한 죄를 인하여 흠 없는 수송아지로 속죄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릴지니 …”

 

레 4장 13∼26절 “만일 이스라엘 온 회중이 여호와의 금령 중 하나라도 그릇 범하여

허물이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회중은 수송아지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

 

레 4장 27∼35절 “만일 평민의 하나가 여호와의 금령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었다가 그 범한 죄에 깨우침을 받거든 그는 흠 없는 암염소를 끌고 와서 그 범한 죄를

인하여 …”

 

1년 동안 지은 이스라엘의 죄와 대제사장을 위한 속죄제물은 7월 10일 대속죄일에 염소와

 수송아지를 제물로 드렸습니다(레 16장 11∼19절)

예수님께서는 백성들의 죄를 속하기 위한 진정한 속죄 제물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셨습니다.

 

히 9장 11~12절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2) 속건제

 

贖(바꿀 속) 愆(허물 건) 祭(제사 제)

: 범죄를 용서받기 위해서 드리는 제사, 또는 거룩한 것이나 소유권에 대해서 하나님의

율법을 모르고 범한 허물을 용서받기 위해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

 

속건 제물로는 백성이 지은 죄에 대해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제물로 드렸으나

힘이 부칠 때(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울 때)

에는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제물로 드렸고 이도 어려울 경우에는

고운 가루 십분지 일 에바를 제물로 드렸습니다.

 

 

3) 화목제

 

和(화할 화) 睦(화목할 목) 祭(제사 제)

: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거나 또 소원을 드릴 때, 서원이나 자원을 원할 때도

화목제를 드렸는데 이는 죄와 잘못을 용서해 주심에 감사드리는 제사였습니다.

 

감사제, 낙헌제, 서원제, 자원제 등이 화목제에 해당되는데,

예수님께서는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화목하게 하는 화목 제물이 되셨습니다.

 

롬 5장 10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제물에 따른 분류

 

번제, 소제, 전제

 

1) 번제

 

燔(구울 번, 사를 번) 祭(제사 제)

: 번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올라’는 연기를 타고 하나님께 올라간다는 의미.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가장 많이 사용하던 제사 양식.

 매일 드리는 상번제나 안식일, 절기 때 번제의 제사가 드려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제사를 드릴 때나 집단을 위해 제사를 드릴 때에는 양, 염소, 소 등을

드렸으나 너무 가난해서 이러한 동물을 드릴 수 없을 경우에는 산비둘기나 비둘기가

번제 제물로 바쳐졌습니다. 일반적으로 번제는 소제나 전제와 함께 드려졌습니다.

 

번제를 드리는 목적은 번제 때에 올려지는 향기로운 냄새로 인하여 번제를 드리는

자신 또는 집단이 하나님께 지은 죄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자비하심을 입어

죄 사함을 받고자 함이었습니다.

 

번제는 장차 그리스도께서 자기 백성들의 죄를 대신하여 희생 제물이 되셔서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자비하심을 입어 죄 사함을 받게 하실 것을 모형으로 보여주는 제도였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시대에 이루어졌던 번제는 신약시대에 그리스도께서 희생제물이 되실 것에

대한 모형에 불과합니다. 하나님께서 구약시대 지상 성소에서 죄 사함에 이르고자

이루어지는 모형적인 제사 의식을 통해 장차 하늘성소에서 이루어지는 참 제사를

알려주신 것입니다.

 

 

2) 소제

 

素(흴 소) 祭(제사 제)

: 성결한 생애를 하나님께 약속하는 제사, 밀가루와 기름과 유향을 불태우고 떡을

구워놓고 드린 제사.

 

소제 단독으로만 제사가 드려지는 경우는 없었고 번제 등 다른 형식의 제사와 함께

드려졌습니다.

 

 

3) 전제

 

奠(제사지낼 전) 祭(제사 제)

: 포도주 4분의 1힌을 부어드리는 제사.

 

레 23장 13절 “ … 전제로는 포도주 힌 사분 일을 쓸 것이며” (초실절 제사)

 

 

출 29장 40절 “ … 또 전제로 포도주 힌의 사분 일을 더할지며” (상번제 제사)

 

 

 

제물을 드리는 방법에 따른 분류

 

화제, 거제, 요제

 

1) 화제(십자가의 죽음-나의 옛자아를 죽임)

 

火(불 화) 祭(제사 제)

: 제물을 불에 태워드리는 제사로, 번제나 소제는 화제로 드려졌습니다.

 

레 23장 27절 “칠월 십일은 속죄일이니 너희에게 성회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레 23장 13절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이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를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2) 거제- 부활후 영으로 임하심(성령)- 나가 거듭나서 하늘에 않친바됨(제자(천사)의 삶)

 

擧(들 거) 祭(제사 제)

: 제물을 들어서 드리는 제사.

 

제물을 번제단 위에 높이 들어올렸다가 아래로 내려놓는 제사로, 하나님께 바쳤다가

제사장이 다시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을 의미하는 데서 생겨났습니다.

 

레 7장 14절 “그 전체의 예물 중에서 하나씩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 ”

 

민 15장 19∼21절 “그 땅의 양식을 먹을 때에 여호와께 거제를 드리되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로 타작 마당의 거제같이 들어 드리라”

 

 

3) 요제-부활(하나님의 생명으로 추수됨

 

搖(흔들 요) 祭(제사 제)

: 제물을 흔들어 드리는 제사.

 

초실절에는 제사장이 첫 이삭 한 단을 흔들어 요제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레 23장 11절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구약 제사의 종류와 그 상징적 의미

구약 제사의 종류와 그 상징적 의미


 

구약 제사(祭祀)의 종류 및 세부 절차와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다양한 그만큼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기도 하다.

그러한 사항을 아래 도표의 각 부분이 밝혀줄 것이다.

그러나 그 다양성 이전에 우리는 구약의 각 제사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근본적 본질(本質)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 구약의 각 제사들은, 창조주 하나님과 조인인 인간이 원래 창조 상태의 관계를 회복하기
  2. 위해서는 현재 그 관계를 단절시킨 원인인 죄(罪)의 해결이 먼저 요청된다는 원리를 보여 준다.
  3. 그리고 그 죄의 해결을 위해서 에덴 동산에서의 언약(言約)에 따라 원래는 죄의 책임을 지고,
  4. 그 죄를 범한 자가 그 생명의 근원이 되는 피를 흘려야 함을 보여 준다.(창 2:17)
  5. 그러나 하나님은 죄인의 죄는 한번 세우신 법대로 분명 죽음으로 처벌하시되,
  6. 그 죄를 지은 인간은 살려주시기 위한 새 법을 주셨다.
  7. 이는 인간 대신 그 죄를 전가(轉嫁)받은 동물이 죽는 동물 희생 죽음의 법인데,
  8. 그것을 공식 규정한 것이 제사법인 것이다.(창 3;21)
  9. 앞에서 밝힌 것과 같은 희대 대속(代贖)의 원리로 구성된 각종 제사법은 영원한 것이 아니다.
  10. 인간보다 열등한 동물의 반복되는 희생 제사를 규정한 이 희생 제사법은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11. 인간보다 우월한 아니 절대 완전한 유일자이신 그리스도 예수께서 자청하신 희생 대속,
  12. 곧 1회이나 영원한 대속 효력을 갖는 예수의 십자가 구속 사역을 예표(豫表)하고 있는 것에
  13. 불과할 뿐이다. 즉, 구약 제사법은 그리스도의 희생 대속 사역의 원리를 미리 보여 주는
  14. 한시(限時)적으로 규정된 법인 것이다.
  15. 구약의 각 제사법은 피의 요구라는 하나님 측의 요구가 있어서
  16. 인간에게 의무라는 측면도 있지만 동시에 인간 측의 자기고백 및 자원하는 감사와 찬양,
  17. 그리고 헌신의 요소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18. 즉 제사드리는 원리와 방법은 희생 대속의 원리로서 규범적이나,
  19. 제사드리는 동기와 자세에는 제사드리는 자의 정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20. 또한 제사를 통하여 선민(選民)은 자신의 간구도 아뢸 수 있었다.
  21. 결국 이는 하나님에 대한 경배와 사랑의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상의 세 가지 사실을 본질로 하고 있는 구약의 제사는 비록 세부 내용에 대한 의식적 규정은 없으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대한 신앙 고백을 그 원리로 하고 성도의 자원하는 감사와 찬양,

간구로 이뤄지는 신약의 예배와도 일맥 상통한다.

 

 

 

 

 

제사의 목적에 따른 구분

 

성격

목 적

특 징

의 미

그리스도와의 관계

관 련 성 구

번 제

Burnt offering

자원 및
의무

일상의 신앙 고백과 경배
하나님과의 관계, 유지, 헌신을 상징함)
(전소제라고도 부름)

흠없는 제물(소, 양, 염소등의 흠없는 수컷, 새)을 준비,  제물 전체를 불살라 드림(가죽을 제외한 경우도 있었음. 레7:8)

[전부와 태움의 합성어]

헌신자가 하나님께 자신을 전적으로 헌신함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하나님과의 완전한 관계, 유지헌신의 모범을 교훈하는 것으로 온전히 번제로 드려짐

레 1:3-17;  6:8-13;  롬 12:1,2;  빌 2:5-11 삼상 7:9, 신 33:10, 시 51:19,

출20:24~26, 신27:5~7

소 제

Cereal offering

자원

하나님께 영광과 충성을 바치는 표
순수하고 온전한 순종
일하여 수확함에 기쁨을 행위로서 표시하는 성별된 의식

피가 없는 유일한 제사로서 고운 곡식 가루로 기름을 넣어 만든 전병이나, 첫 이삭을 볶아 찧은 것으로 불살라 드림,  어떤 경우에는 유향,소금 등과 드린 경우도 있음 (레 2:11-13), 아주 가난한 자는 이것으로 속죄제로 인정되었다(레 5:11-13).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이 하나님께 속했음을 인식함. 예물이나 공물의 뜻이 있음(단 2:46), (삿 3:15,17,18)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류를 위해 모든 것을 이루신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심

레 2:1-16;  9:16,17;  히 4:15;  계 12:11, 레 4-10, 14-16, 레 5:11-13

화목제

Peace offerings

자원

하나님과의 특별한 평화와 교제(친교)를 위해
셸렘(샬롬)의 제사

다른 제물과 함께 드리며, 제물(동물)의 일부만 제단불로 태움(민 6:14).

제사후 제사장과 봉헌자도  제물을 분배받음, 하나님앞에서 먹는 것이 허용됨(교제),  국가적인 경축시(삼하 6:17). 칠칠절 즉 오순절(레 23:19), 제사장의 성별식(레 9:14) 공적인 화목제가 드려짐, 동기에 따라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로 구분됨.

하나님과의 화평과 교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평화와 교제(친교)할 수 있는 유일한 길

레 3:1; 7:12,16; 롬 5:1; 골 1:20출 20:24,기타 빈출, 레 3:1-17,7:11-21기타 레 7:16

속죄제

Sin offering

의무

죄를 속하기 위해 하나님께 드린 동물 희생의 제사
무의식적인 범죄와 부정함과 허물을 사함 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제사.  죄제라고도 부름
대제사장만이 1년에 한번만 속죄소에 들어갈 수 있음.
일시성과 불완전성의 속죄제임

각 사람의 신분, 지위(제사장, 이스라엘 온 회중, 족장, 평민, 극빈자)에 따라 제물이 다름
대제사장은 수송아지, 온 희중도 수송아지, 족장은 수염소, 평민은 암염소 또는 어린 암양(레 4:3-35).  가난한 자는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레 5:7-13), 극빈자는 고운 가루 에바 10분의 1

* 하나님과 단절되었던 관계가 회복됨

* 죄의 치명적 결과

속죄제를 드리는 가장 중요한 기회는, 1년에 한번, 전국민의 죄위해 행해지는 7월 10일의 [대속죄 일]이 있다(레 16장)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만이 죄의 문제와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하는 유일한 방법임

참된 속죄제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에의한 영원하고도 완전한 속죄의 완성을 보여주고 있다(히 10:5-10)

레 4:1, 13, 22;  8:14-17; 요 1:29; 요일 1:7, 출 29:14,36, 레4장, 5:6-10장:19, 14:13-15:30, 16장, 민 7장,15장,21장,대하29:21-24,스6 :17,8:35,느10:33,겔 40:39,42:13,43:16-45:25

속건제

Guilt offering

의무

하나님과 이웃을 적대관계에 놓이게 한 죄의 해결 및 보상속죄적 의미를 가진 제사.  속건제는하나님 또는 남에 대해 과실로 임한 손해에 대해 배상하여, 구체적으로 관계 개선을 위함에 있음

범죄한 대상(하나님,사람)에 따라 제물이 다르며, 범한 물건의 1/5을 더 냄
속건제에는 수양이 필요,  배상의 원물(原物)과, 그 원물의 가격의 5분의 1을 더하여 제사장에게로 가져가야 했음. 피는 죄제와도 달라 제단 뿔에는 바르지 않음. 속건제에 속한 죄는 제단에 의해 속해지는 것이 아니라, 손해의 가격 배상에 의해 변상되는 것임.

불의하고 불공평한 일을 예방하고 보상함

모든 과실은 하나님을 아프시게 하는 (손상입히는)것으로 생각되었음.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인류의 죄의 치명적인 파괴성을 제거함

레 5:1-4, 15,16; 7:1-7; 사 53:4-6; 벧전 2:21-24, 레 5:16,18,19邃? 7장, 19:21, 민 6:12,18:9,겔 40:39,42:13,44:29,46;20

 

제사의 방법에 따른 구분

 

제사법

해당제물

해당제사

예표적 의미

화제

경배자가 가져와 안수하고 제사장이 잡고 다듬은 희생 제물을 단위에서 불사름 (레 1:6-9; 3:3-9). 단, 이때 그 피는 성막 기구 및 번제단 주위에 뿌림

흠없는 수소, 암소, 숫양, 암양, 숫염소, 암염소, 산비둘기, 집비둘기, 고운 곡식 가루, 기름, 유향 등의 모든 제물 (레 1:3, 10,14; 2:1,2; 3:1,6,12; 4:23,28)

  • 번제 (출 29:18,25; 레 1:9 ,13,17)
  • 소제 (레 2:1-16)
  • 화목제 (레 3:3,5,9)
  • 속죄제 (레 5:12)
  • 속건제 (레 6:17,18)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죄를 대신 짊어지심을 상징함 (요 1:29,36; 고후 5:21)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을 상징함 (마 26:28; 히 9:12-14)
  • 그리스도께서 성도를 위하여 상신의 생명 전체를 바쳐 희생당하심을 상징함 (마 27:27-50)

요제

제사장이 하나님 앞에서 화목제물의 가슴 및 곡식단을 높이 들어 앞뒤로 흔들어 바침 (출 29:24,26)

화목 제물의 가슴, 첫 곡식 단(레 23:15), 첫 이삭의 떡 (레 23:20), 레위인(님 8:11-15)

  • 화목제 (레 7:30)
  • 속건제 (레 14: 12 ,14)
  • 땅의 처음 익은 곡식 바칠 때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제물로 바쳐짐을 의미함 (골 1:22; 히 9:24,25)
  •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양식으로 성도에게 주어지심을 상징함 (요 6:33-58; 롬 8:32)

거제

제사장이 여호와 앞에서 화목제 희생 제물의 우편 뒷다리를 위아래로 흔듦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 타작 마당의 곡식, 십일조, 포도주, 기름 등 (레 7:32; 민 15:20)

  • 화목제 (레 7:14,22)
  • 땅의 첫 소산물을 드릴 때
  • 십일조를 드릴 때
  • 전리품을 드릴 때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제물로 바쳐짐을 의미함 (골 1:22; 히 9:24,25)
  •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양식으로 성도에게 주어지심을 상징함 (요 6:33-58; 롬 8:32)

전제

포도주나 독주를 다른 제물과 함께 부어 드림 (민 28:7)

포도주, 독주 (레 23:13; 민 28:7)

  • 번제 (출 29:40,41)
  • 소제 (레 23:13)
  • 화목제 등 (레 23:19)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위해 온 힘을 다해 봉사하심을 상징 (마 26:38-44)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위해 생명을 다 바쳐 충성하심을 상징 (마 27:46-51)

 

출처 : 베다니사랑과 복음- 평신도 교회
글쓴이 : 하늘향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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